조지아주는 평균 기온이 높고 여름이 길면서 습기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어서 터마이트가 서식하기 좋은 지역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위험도가 높은 지역, 즉, 조지아의 모든 집 또는 야드에는 터마이트가 당연히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속 편한한 지역이다. 예전에는 주택을 매매할때 터마이트 프리 레터가 있어야 했지만 이제는 없어도 된다. 필요 없어서 없앤 것이 아니라 터마이트가 없는 집이 없다보니까 불필요한 서류가 되어버린 것이다. 

termitemap.png 터마이트 빈도(적색: 많음 > ... > 초록색: 적음)

조지아주에 서식하는 터마이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Dampwood Termites; 습기가 아주 많은 나무를 좋아하는 종류. 물에 젖거나 썩은 나무에 서식.
- Drywood Termites; 마른 나무 속에 살고, 흙과 접촉 안해도 전파할수 있음. 
- Subterranean Termites; 미국 전역에 살고있는 가장 흔한 종류. 생존을 위해서는 습기와 흙이 필요함.
- Formosan Termites; 남부 지역에 살고, 가장 파괴력이 강한 Subterranean Termite의 일종. 습기와 흙이 필요함.


개미와 터마이트를 혼동하는 분들도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개미는 허리가 잘록하고, 터마이트는 아래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허리가 없고 몸이 통통하다. 개미처럼 계급이 있어 워커(Worker), 솔져(Soldier), 여왕(Queen)으로 나뉜다. 


termite_subter.jpg

터마이트 예방 조치

1. 거터 배수관을 집에서 2 피트 이상 떨어지게 한다.
2. 멀치는 집에서 18인치 이상 띄워서 깔고, 그 사이에는 모래나 자갈을 깐다. 
3. 흙과 나무가 직접 접한 부분이 없도록 한다.
4. 장작이나 나무더미를 집 가까이 놓지 않는다.
5. 습한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배수에 신경 쓴다.

터마이트 대처

Drywood Termites는 사전 대처가 힘들고 콜로니도 크지 않으므로 발견되었을때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Subterranean Termites와 Formosan Termites는 아래 내용처럼 집 주변을 방호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은 분들이 하고있는 BAITING SYSTEM (집 주변에 빙 둘러서 플라스틱 통을 묻어 놓는 것)은 터마이트 예방에는 사실상 효과가 별로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상하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BAITING SYSTEM이 효과가 크지 않다니? 그 많은 터마이트 회사들이 잘못 하고 있다는 뜻인가?c_phot_obj_4_2c.jpgc_phot_obj_4_2d.jpg

BAITING 시스템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A. 집 주변을 빙 둘러서, 우측 사진과 같은 BAITING SYSTEM을 설치한다.
B. 터마이트가 집으로 접근한다.
C. 터마이트가 집으로 접근하다말고 갑자기 BAIT이 설치된 곳으로 향한다 (???).
D. BAIT에 있는 나무 미끼를 먹고, 다른 동료들도 끌어 들인다.
E. BAIT을 주기적으로 검사할때 터마이트가 발견되면 약을 넣어준다. (약이 비싸므로 미리 넣어놓지 않는다).
F. 터마이트가 교체된 나무와 약품을 맛있게 먹고 죽어간다 (???).

위 시나리오 대로만 되면 완벽하겠지만 현실은 다르다.

A. 집 주변을 빙 둘러서, BAITING SYSTEM을 설치한다.
B. 터마이트가 집으로 접근한다.
C. 터마이트가 BAIT을 발견하지 못하고 집으로 계속 올라간다.
D. 집에 있는 많은 나무들를 갉아 먹는다.
E. 길을 잃은 터마이트는 운나쁘게 BAIT으로 향한다.
F. BAIT을 몇달 간격으로 검사하다가 뒤 늦게 터마이트를 발견하고, 그제서야 약을 넣어준다.
G. 약품을 넣을때 터널이 파괴되어서 터마이트가 해당 BAIT을 포기하기도 한다.
H. 집에서 터마이트를 발견한 집 주인이 터마이트 회사에 전화를 한다. (손상이 상당히 진행된 후임).
I. 터마이트 회사는 터마이트가 집으로 올라가는 길목 몇 군데에만 약을 뿌리고 간다.
J. 터마이트는 다른 경로로 찾아서 다시 집으로 올라간다.

터마이트 본드(터마이트 회사와 계약하여 집에 Eastern Subterranean Termites 데미지가 생기면 무상으로 수리해 주겠다는 약정. Formosan이나 Drywood 터마이트 등으로 인한 손실을 커버 안됨)를 구입하는 분들도 있다. 그런데 계약서의 깨알같은 문구(fine print)를 자세히 읽어 보았는가? 이런 저런 이유로해서 결국은 보상은 커녕 제대로된 수리도 받기 힘들도록 되어 있다. 


터마이트는 집 내부의 프레임을 갉아 먹는다. 따라서 벽을 직접 뜯어보기 전까지는 어디까지 갉아먹었는지 알수가 없는데, 바로 여기에 문제가 있다. (집 주인의 요구대로) 만약 벽을 뜯었는데 터마이트가 거기까지 갉아먹지 않았다면, 수리비는 집 주인이 부담해야 한다. 물론 갉아 먹었다면 내부 구조물은 터마이트 회사가 수리해줄 것이지만, 외부 마무리(바닦재, 벽 마감재, 가구, 트림, 캐비넷, 페인트)는 여전히 집 주인 부담이다. 


그래서 터마이트 본드를 구입한 집 주인마저도 겉에서 보이는 데미지만 덮는 선에서 타협하는 경우가 많은데(물론 겉에서 보이는 데미지는 빙산의 일각임), 이마저도 디덕터블 때문에 한푼도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러면 왜 많은 터마이트 회사들이 BAITING SYSTEM을 그토록 열심히 팔고 있는 것일까? 답은 간단하다. 돈이 되기 때문이다. 처음 설치할때 가입비와 설치비 명목으로 돈을 많이 받을 수 있고, 몇개월 간격으로 검사비 명목으로 꾸준히 돈을 받을 수 있으며, 고객에게 뭔가 하고 있다는 것을 눈으로 보여줄수 있기 때문이다. 효과? 그것은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다.


장 효과적인 터마이트 대처법

현재 나와있는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터마이트 대처 방법은 Liquid Chemical Treatment 이다. 
HomeDepot 나 Lowe's 같은 빅박스 스토어에서 파는 약은 효능이 없으므로 전문 약제(Termidor)를 사용해야 한다. 구입하려면 라이센스가 있어야 하는 주(알래스카,코네티컷,네브라스카,사우스 캐롤라이나,매사추세츠,인디애나,뉴욕,워싱턴)도 있지만 조지아 주는 없어도 구입할 수 있다. 값은 싸지 않지만 집 주변에 뿌려주면 터마이트를 완벽하게 막을 수 있다. 


효가 비슷하다고 광고하는 카피(Generic) 약제들(예를들면 Dominion이나 Premise 등)을 주의해야 한다. 주성분인 Fipronil ((RS)-5-amino-1-[2,6-dichloro-4-(trifluoromethyl)phenyl]-4-(trifluoromethylsulfinyl)-1H-pyrazole-3-carbonitrile)의 제조법은 Termidor 제조사인 BASF의 특허이기 때문에 카피 약제를 만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들 카피 약제는 성분도 다르고 약효 지속기간이 절반 이하로 짧고 효과도 떨어진다. 약 값으로 수십달러 절약해봤자 인건비로 수백~천불이 추가되므로 이득이 전혀 안된다. 터마이트 회사에 커미컬 트릿먼을 맏기는 경우에도 카피 약제가 사용되지나 않는지 잘 지켜봐야 한다.


CSI라는 회사가 BASF의 특허를 침해하면서 성분을 카피해내 Taurus라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현재 소송이 걸려있고 특정 Lot#에는 약 성분이 빠지는 경우도 있었으며 제대로 카피해 내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인건비에 비하면 가격 차이도 크지 않으므로 정품을 사용하길 권한다.


케미컬 트릿먼을 하는 방법은,


1. 집 주변을 빙 둘러, 외벽에 접하도록 땅을 폭 6", 깊이 4"로 판다.

2. 10피트당 물과 희석된 약제를 4갤런씩 부어준다. (약제의 종류에 따라 희석 비율과 양이 달라질 수 있음)

3. 땅을 다시 메우고 그 위에 약제를 분무기로 뿌린다. (덮는 흙에는 약제가 안 묻어 있으므로).

4. 콘크리트(Patio, Driveway) 부분은 12" 간격으로 드릴로 뚫고 호스로 약제를 주입한다. (2항과 같은 양으로 넣어줘야 함).

 

termitetreat.jpg   (Chemical Liquid Treadment) 



이론은 간단하다.


1. 케미컬 약제를 집 둘레에 뿌려둔다.
2. 터마이트가 집으로 접근한다.
3. 케미컬 약제가 뿌려진 토양을 통과한다. 일부의 터마이트는 약제가 뿌려지지 않은 빈 틈으로 무사 통과한다.
4. 일개미가 약제를 묻혀서  콜로니의 다른 개미들에게 전염시킨다.
5. 콜로니가 멸망한다.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약효가 검증되어 있다. 약제가 뿌려진 곳을 통과하지 않고는 집으로 올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효과가 확실한 것이다. BAITING SYSTEM처럼 듬성듬성 설치된 것이 아니라 물샐틈 없이 처리된 땅을 통과할 방법이 마땅치 않고, 어디에 뿌렸는지 터마이트는 모르기 때문에 회피하지도 못한다. 설사 빈 틈이 있어 일부 터마이트가 요행히 통과하더라도 다른 터마이트가 약제가 있는 곳을 통과하면 같이 죽게된다.


지만 이 방법에도 단점은 있다. 


제일 큰 단점은 돈을 지불할 집 주인의 눈에 안보인다는 것이다. 약을 뿌렸는지 안뿌렸는지 어떻게 알겠는가? 터마이트 영업을 하는 회사들로써는 반갑지 않은 일이다. 한번 뿌리면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되다 보니까 수입이 끊기는 것도 문제일 것이다.


또한 케미컬 약제이다보니까 미약하나마 독성이 있을 수 있다. 주성분인 Fipronil은 터마이트, 개미, 곤충에게는 강력한 신경독으로 작용한다. 기존 약제들이 신경을 마비시켜 죽이는 반면 이 성분은 지속적으로 신경을 흥분시켜 죽게 만든다. 특히 벌(bee)에게 닿으면 그 벌이 속한 군집 전체가 붕괴되므로 절대 주의해야 한다. 토끼에게도 강력한 독성이 있고, 물고기에게도 독성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다. 개에게는 벼룩이나 진드기 잡을때 사용되는 약제에 들어 있다.  


특히 닭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육계나 양계에 노출되면 달걀이냐 닭고기에  섞여 나올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 대한 직접적인 유해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발암물질로 의심되고 있기 때문이다. EPA에서도 발암 의심 물질로 지정하고 있다. 다량 노출되면 간, 신장, 갑상샘 등에 좋지 않을수도 있다.


BAITING SYSTEM을 홍보하는 문구 중에 "환경 친화적"이란 말이 들어간다. 하지만 집 주인 입장에서는 환경 친화적이라는 것도 효과가 있은 다음에나 고려할 문제아니겠는가? 




Disclaimer:

 

본 글은 정확하게 작성되었으나 정확성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전문 내용은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상담 바랍니다.  이 글의 복제 및 전제는 하지 말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