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 중독이 남의 일인줄말 알고 계신 분들을 많다.  납에 중독되면, 빈혈, 피로, 두통, 청각 장애, 복통, 불면증, 고혈압, 신장손상등이 발생하고, 두뇌 기능이 떨어져 지능이 낮아지고 기억과 집중장애가 올수 있다.


얼마전 리모델링을 하는 집을 다녀왔다. 집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이것 저것 조금씩만 바꿔주면 정말로 훌륭하게 될 집이었다. 수도꼭지는 아마존을 통해 구입했다.  로컬 홈센터에서 사는 것보다 온라인으로 사면 절반 이상 싸게 살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결정이기는 한데, 자세히 보니까 인증 표시나 제조자 및 제조 시점을 알수 없는 제품이었다.  납 규제가 시작되기 이전에 제조된 제품일수도 있고, 차이나에서 규격 무시하고 카피한 제품일수도 있었다. 결국, 반품하는 것이 낫겠다고 조언을 드렸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이 제품에 납이 들어있을것 같지는 않은데, 왜 이랬을까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leadplumbing.jpg

미국에서는 2014년 1월 1일부터 납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팔지도 설치하지도 못하게 법이 바뀌었다.  거꾸로 말하면,  2013년 이전에 제조된 제품이 창고에 재고로 남아있다가 비공식 채널을 통해 불법으로 유통될수도 있고, 그 전에 지어진 집에는 납이 포함된 제품이 설치되어 있을수도 있다는 뜻도 된다.  또한 수입 인증도 안거치고 온라인 거래를 통해 유통되는 중국산 물품들도 있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납을 규제한 역사를 보면, 1986년 이전에는 납 성분 규제가 느슨했다. 납으로 수도관도 만들어 쓰고, 수도꼭지도 만들어 썼다. 제 정신이 아녔던 셈인데, DDT를 몸에 바르던 시절도 있었고, 수은을 마시던 시절도 있었고, 색을 화사하게 보이게 한다고 페인트에 납을 섞어쓰던 시절도 있었으니까 놀랄 일도 아니다.  또한, 구리 수도관 연결에 쓰던 땜(solder)는 Tin 50%, Lead(납) 50%의 성분으로 되어 있었다. 


납 수도관이 로마시대 전설 아니냐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애틀랜타에는 이런 집이 드물지만, 지금도 땅을 파보면 납 수도관이 묻혀 있는 집도 있다. 정수장에서 집 앞까지는 기회가 될때마다 카운티나 시티에서 꾸준히 교체하고 있지만, 집 앞 계량기에서 집 안까지 라인은 집 주인 몫이다보니까 교체가 더딜수밖에 없다. 심지어 필자는 납 수도관과 구리 수도관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교육도 받은적이 있다. 물론 그런 집이라고해서 거주 못하는 것은 아니고, 다만 내가 무엇을 구입하는지 제대로 알고 구입하기만 하면 대처할 방법은 있다. 


1986년 부터는 수돗물에서 납 성분을 규제하기 시작했다 (Section 1417, Safe Drinking Water Act, SDWA). 마시는 수돗물 공급에 쓰이는 부품을 만들때, 납(Lead)를 최대 8%까지만 섞어 쓸수 있도록 규제했고, 구리 수도관을 땜(solder)할때 쓰는 물질에는 납을 0.2% 이하만 넣을 수 있도록 규제하기 시작했다. 


예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진 것인데, 흐르는 수돗물은 문제가 없겠지만, 몇시간 혹은 밤새도록 수도꼭지에 머물렀던 물을 아침에 사용할때는 여전히 납 성분이 흘러 나올 수 있었다.


이러던 것이 우여곡절을 거쳐, 마시는 수돗물 공급에 쓰이는 모든 부품의 납 함유량을 0.25% 이내로, 땜(solder)은 납 함유량이 0.2% 이하가 되도록 연방법(Federal Law)으로 규제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도 않은 2014년부터의 일이다. (Reduction of Lead in Drinking Water Act, RLDWA).  참고로,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자체적으로 AB1953이라는 법으로 2010년 1월 1일부터 납 성분이 포함된 수도꼭지의 판매 및 사용을 금지했다.


요약하면, 미국에서는


1986년 이전 : 수도관, 부품(피팅)에 납 함유량 규제 없었음.

1986년 부터 : 수도관, 부품(피팅) = 납 성분 8% 이내.  솔더(땜, solder) = 납 성분 0.2% 이내. (SDWA)

2014년 부터 : 수도관, 부품(피팅) = 납 성분 0.25% 이내.  솔더 (땜, solder) = 납 성분 0.2% 이내. (RLDWA)


이렇게 개선되어 왔다. 


제조업체에서는 도대체 왜 자꾸 동(brass)에 납(lead)을 섞으려고 했는가?


이쯤되면 몸에 해로운 납을 왜 굳이 수돗물 공급 부품에 쓰려고 했는지 의문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 


결론은, 동(Brass)에 납을 섞으면 여러가지 좋은점이 있다. 먼저, 납이 윤활작용을 하기 때문에 절삭이 쉬워진다. 수도 부품을 가공하려면 선반으로 둥글게 깍고 나사산도 만들고 해야 하는데, 제조업체 입장에서 보면 부드럽게 깍이니까 납을 넣고 싶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소비자 건강은 그들이 알바가 아녔다.


두번째로, 동에 납을 섞으면 조직이 치밀해져서, 물이 잘 안새게 된다. 수돗물 공급에 쓰는 부품으로써는 포기하기 힘든 조건이었을 것이다.  


요즘에는 납 대신에 비즈머스(Bismuth, 비스무트)나 실리콘 혹은 실리니엄(Selenium, 셀레늄)을 넣는다. 납이 함유된 동(brass)에서는 노란색에 약간 붉은 기운이 도는 느낌이드는 반면, 비즈머스를 섞은 동은 노란색에서 약간 창백한(실버)  느낌이 든다.  비즈머스는 독성이 적어 의료기기나 의약품으로 쓰이기도 한다. 물론 비즈머스도 주사액이나 장기간 경구 투여로 중독되었을때는 부작용이 생기지만 부품에 섞어쓰는 정도는 완전히 무해하므로 안심해도 좋다.



소비자로써 어떻게 해야 하나?


1. 당장 수도꼭지를 모두 교체할 수는 없으므로, 밥이나 국물을 받을때는, 고여있던 수돗물을 흘려보낸다. 보통 아침에는 쌀이나 그릇부터 씯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없지만, 만약 몇시간 동안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밥물을 받거나 국을 끓여야 한다면 30초 정도 물을 흘려보낸 다음에 사용하시는 것도 좋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화장실도 가기 전에 커피물 부터 받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2. 오래된 수도꼭지를 사용중이라면 먼저 부엌에 있는 수도꼭지부터 교체하는 것이 좋다. 교체할 새 제품에는 반드시 Lead Free 문구가 표시된 제품을 사용한다.  메이커를 알수 없는 중국산 노브랜드 제품보다는 이름이 알려진 믿을만한 미국업체 제품을 고르는 것도 요령이다.


3. 욕실에 있는 수도꼭지는 음용수로 사용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기회가 되면 교체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4. 메인 밸브나 수압조절기(Water Pressure Regulator)가 오래된 제품일수 있으므로 기회가 되면 교체해주는 것도 좋다. 


5. 아침에 받은 물을 검사기관에 의뢰하여 검사해볼수도 있다. 비용은 $20~40정도 소요된다. 


6. 부엌에 납을 필터링 할수 있는 정수기를 설치한다. $50 정도만 투자하면 99.7% 이상 납을 걸러낼수 있는 고효율 정수기를 설치할수 있다. 정수기는 필터가 싸고 교체가 쉬워야 하므로, 복잡한 다단계 정수기보다는 필터 하나로 되는 것이 좋다. 3M 같은 회사에서 성능 좋은 제품이 나오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싱크대에 구멍을 뚫고 수도꼭지 형태로 설치하고, 필터는 싱크대 밑에 설치하는 타입이 제일 좋다.  정수기는 무엇보다 집 주인이 직접 서비스 할수 있어야 한다. 데스크탑이나 프리스탠딩형 제품들은 유지보수가 힘들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4US-MAXL-S01_CFIP_P1.jpg        4US-MAXL-S01_CFIP_P2.jpg



7. 만약 집으로 들어오는 서비스 라인이 납으로 되어 있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카운티나 시티에서 보조금을 일부 지급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니더라도 전액 자비로라도 교체하는 것이 좋다. 교체가 어려운 형편이라면 물을 30초 정도 트는 정도로는 부족하고 마시는 물은 정수기를 거친 물만 사용해야 한다.



Lead Free 요건이 필요 없는 부품들


모든 부품이 lead free일 필요는 없고, "화장실 변기 부품, 샤워 밸브, 야외 스프링클러, 등등 사람이 먹을 가능성이 없는 물을 공급하는데 쓰는 부품들."은 납이 섞여 있어도 된다. 그리고, 아마도 이런 부품 제조사들은 지금도 여전히 납을 섞어쓰고 있을 것이다(여러가지 제조상 장점 때문에). 


따라서, 마시는 수돗물에 쓸 부품은 꼭 마시는 수돗물 용으로 제조된 부품만 설치해야 한다. 부품에 "Lead Free"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비슷한 모양이라도 다른 용도로 제조된 것을 마시는 물 공급 라인에 설치하는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한다.



납 중독 개선 노력이 어떻게 효과를 보고 있는가?


조금 늦은감이 있지만 꾸준한 납 중독 개선 노력에 힘입어,  혈액속 납 수치는 매년 개선되고 있다. 특히 조지아주는 수치가 다른 주에 비해 좋은데, 집들이 상대적으로 오래되지 않아서 납 수도관과 페인트 등에 덜 노출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래 그래프는 CDC에서 발표한 통계 데이터로, 2세 미만의 아이들중 혈중 납 수치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비율이다.  조지아주는 0.12% 수준까지 떨어졌지만, 아직 1%대에 머물고 있는 주도 많다. 성인이 되면서 누적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childrenlead2.png




수돗물은 믿을수 있는가?


조지아주 수돗물은 비교적 믿을만 하다. 하지만 밥, 국, 커피, 티 등등 직접 마시는 물은 정수기 물을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정수장에서 집에까지 오는 과정에서 오염될수도 있고, 또 간혹 정수장에서 실수할지 누가 알겠는가. 


가장 대표적인 스캔들이 미시건주 플린트 시에서 2016년에 발생한 사건이다. 납에 오염된 수돗물이 공급되어 주 비상사태까지 선포하고 미국을 발칵 뒤집은 사건이었다. 그렇잖아도 미시건주는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납 중독이 제일 심한 곳 중의 하나였는데 엎친데 덮친격이 되었다.


미시건주 플린트 시는 재정 절약을 위해서 디트로이트를 통해 공급받던 상수원 라인을 자체 공급 라인으로 교체하겠다고 선언하고, 1~2년의 공사기간 동안, 오염된 주변 강에서 잠시 물을 끌어다 썼다. 고도 염소 처리로 정수를 하기는 했지만 산성도가 높은 것은 어쩔수 없었다.  산성도가 높은 수돗물이 납 수도관을 통과하면 납이 더 많이 녹아나오기 때문에 EPA(연방환경청)가 부식 방지제 첨가를 요구했으나, 이마저도 비용절감을 이유로 거절했다.  미시건 주는 납 검출 수치를 숨기면서 이 수돗물을 계속 공급하다가, 결국은 발각되었는데, 기준치를 자그만치 1000배 넘게 초과했다.


미시건주 전체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디트로이트를 통하는 상수원 라인으로 다시 되돌렸지만 납 수치는 여전히 떨어지지 않았다. 그 동안 산성도 높은 물이 납 수도관 내벽에 붙어있던 이물질을 깨끗이 없애버려서, 정상적인 수돗물이 공급된 이후에도 납이 수돗물에 잘 녹아 나오게 되었기 때문였다.  결국 주정부 및 연방정부 지원금으로 납 수도관을 전량 교체할수밖에 없었다. 피해자 배상금과 치료비까지 합하면 천문학적 피해였다.


flintobama.jpg

(CNN 자료. 오바마 당시 대통령이  비상사태가 선포된 플린트시를 방문하여 정수기를 통과한 물을 마시고 있다)




본 정보는 애틀랜타 부동산 gahomefind에서 고객분들을 위해 작성된  자체 정보입니다. 글 내용의 전재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