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의 교통량은 뉴욕 등에 비하면 양호한 수준이지만 그래도 출퇴근 시간의 트래픽은 적정 수준을 넘는다. 프리웨이 망이 잘 발달되어 있지만 여전히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는 것이다. 도로폭을 확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트래픽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전용차선 도입 및 유료화 등의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atlanta.jpg

(I-285 / I-85 Junction)



GA-400


건설비를 모두 회수하여 지금은 무료로 바뀌었지만, 얼마전까지 GA-400는 유료 도로였다. 다운타운 벅헤드에서 북쪽 커밍까지 뻗어 있는 왕복 6차선 프리웨이 도로이다. 벅헤드 부근 Exit 2 부근에 Toll Gate가 있었으며, 승용차의 경우 정액으로 $0.50 였다. 25센트 코인 두개를 던져넣고 지나가던지, 사람이 근무하는 레인으로 가서 지폐를 내며 통과할수 있고, Peach Pass가 설치된 차량은 무정차 통과도 가능했다. 


driving-up.jpg   (GA400 의 과거 Toll Gate)



HOV LANE


I-75/I-85에는 다인승 차량만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전용차선이 있는데 HOV Lane 이라고 부른다. HOV Lane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은,


- 2인 이상 탑승 차량

- 대체연료차량 (전기, CNG 등)

- 모터사이클

- 비상차량

- 버스


별도의 식별표시를 부착할 필요는 없으며, 2인 이상 탑승한 차량이라면 차선이 점선으로 표시된 구간에서 진출입 할수 있다. 실선으로 된 구간에서 넘나들면 불법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HOV Lane이 시행되는 구간은


- I-75중에서 I-285 안쪽 구간.

- I-85 / I-75 가 합쳐진 다운타운 구간.

- I-85의 Exit 94에서부터 남쪽 다운타운쪽 구간.

- I-20중에서 다운타운부터 동쪽 방향 구간.


HOV Lane의 상단에는 아래 사진과 같은 표시가 있으며, 차선을 두줄의 흰색 실선 또는 점선으로 그어서 식별될수 있도록 했다.


HOV-Sign.jpg HOVLanes-I85.jpg

(HOV Lane을 알리는 표지판)                        (위 사진처럼 된 실선 구간에서는 진출입 불가)




EXPRESS LANE / HOT LANE


I-85의 Exit 94 ~ Exit 109 사이의 1차로는 유료 구간이다. 기계적인 톨게이트가 세워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상단의 카메라로 요금을 자동 징수한다. 향후 유료 구간을 다른 지역까지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한다.


Express Lane을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차량은 다음과 같다.


- 3인 이상 탑승한 카풀차량 

- 버스

- 대체연료차량 (전기, CNG 등) (하이브리드 차량은 해당 안됨)

- 모터사이클

- 비상 차량


주목할 점은 2인 이하 차량이더라도 요금만 내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계적으로 요금을 징수하는 시설이 없기 때문에 Peach Pass라는 전자식 요금 납부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단,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Peach Pass를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I85ExpressLane-PeachPass.jpg I85ExpressLane-PeachPass2.jpg


Express Lane의 상단에는 "Peach Pass Only"라는 표시가 부착되어 있고, 각 구간별 요금이 표시된다. 진출입은 HOV Lane에서와 마찬가지로 점선 구간에서만 할수 있고, 실선으로 된 구간을 넘나들면 안된다. 요금은 트래픽에 따라서 자동으로 바뀐다.


hotillegal.png


실선 구간을 넘어가면 불법이며 $25의 벌금을 물을 수 있다.



PEACH PASS


애틀랜타에서 미리 충전한 금액 범위내에서 톨을 이용할수 있는 선불식 통행카드를 Peach Pass라고 부른다. 트랜스폰더(자동응답기)는 앞유리 상단 룸미러 부분에 부착한다. 오피스를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다. 발급비용과 유지비는 무료지만 초기 충전금액으로 최소 $20 이상을 내야한다.


barcode.png   (Peach Pass Transponder)


요금 면제 차량도 Peach Pass를 반드시 부착해야 하는데, 대신에 모드를 "Exempt"로 놓고 주행하면 된다. Peach Pass를 부착 안하고 주행하면 벌금을 물수 있다. 즉, 3인승 이상 차량이더라도 Peach Pass가 없으면 Express Lane에 진입하면 안된다.


필요에 따라서 Peach Pass를 유료 모드(Toll Mode)와 무료 모드(Exempt Mode)로 전환할수 있다. 그러나, 트랜스폰더에 스위치가 있어서 그때그때 전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화나 인터넷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전환시켜놔야 하므로 상당히 불편하다. 예를들면, 3명 이상이 타고 가면서 요금을 면제 받으려면 미리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무료 모드로 바꿔놔야 한다. 만약 중간에 한명이 내려서 2명이 되었다면 다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유료 모드로 바꿔줘야 한다. 


만약 아이폰 등의 스마트폰이 있다면 피치패스 앱을 설치하여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놓고(저장가능), 필요할때마다 실시간으로 모드를 변경할수 있다 (약간의 시간지연은 있음).


peachpassiphone2.png   (아이폰에서 PeachPass 앱으로 주행모드 변경)


무료모드로 놓고 주행을 하면 그 정보가 실시간으로 주변에 있는 페틀로카로 전송된다. 육안으로 2명 이하만 탑승한 것이 보일 경우, 길 가로 유도하여 티켓을 끊는다. 티켓은 보통 $75 이며, 최고 $150까지 될수 있다.


Peach Pass를 발급받으려면 www.peachpass.com에 접속해서 온라인으로 구입하시거나 1-855-724-7277로 전화하거나 직접 오피스로 찾아가도 된다. 



기타


무료모드로만 사용하겠다는 사람을 위하여 Peach Pass 트랜스폰더만도 발급해주는데 온라인으로는 안되고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해야 한다. 유료카드와의 차이점은 무료모드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료카드를 발급받더라도 무료 모드로 바꿔놓고 다녀도 되므로 굳이 무료카드를 발급받을 이유는 많지 않다. 


온라인으로 무료/유료 모드 전환을 할때는 Express Lane을 이용하기 최소 15분 전에 미리 바꿔놓는 것이 좋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가 지연될 수 있기 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