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펫을 좋아하는 분도 많지만 하드우드를 좋아하는 분이 더 많습니다. 코리언이냐 어메리컨이냐의 차이가 아닙니다. 요즘은 어메리컨들도 하드우드를 더 좋아합니다. 문제는 돈 때문에 선뜻 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대략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하드우드 플로워에는 설치 방법에 따라서 2가지로 구분됩니다. Pre-finished hardwood floor와 Site finished hardwood floor입니다. 표면 마감이 된 것을 구입해서 맞춰 놓기만 할 것인지, 아니면 표면처리가 안된 나무를 설치하고 칠을 해줄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재료비는 Pre-finished가 더 비쌉니다. 하지만 설치가 쉽기 때문에 공임은 더 쌉니다. 반면 Site-finished는 재료비는 싸지만 설치후에 sanding을 하고 칠을해줘야 하므로 공임은 더 들어갑니다.

두가지를 비교하면 전체 비용은 비슷하거나, Site Finished 쪽이 조금 쌉니다.

품질로 말하자면 Site-finished가 더 우수합니다. 색감이나 완성도가 아주 높습니다. 물론, Pre-finished hardwood는 표면 재질이 더 단단하고 습기에 더 강하지만 긁히거나 마모가 되었을때 수리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드우드 한쪽 한쪽 연결부에 틈이 있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Site-finished는 상대적으로 표면이 더 무르기는 하지만 필요할때 샌딩을하고 다시 칠해줄수도 있습니다. Pre-finished는 표면의 산화 알미늄 층이 있는 경우도 있고, 이음매 부분에 굴곡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표면을 많이 깎아내야 하기 때문에 다시 칠하기는 힘들다고 봐야 합니다.

따라서, 새 집을 짓는 빌더들은 대부분 Site-finished를 사용합니다. 또 고급집들도 Site-finished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Pre-finished hardwood 중에서도 좋은 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잘만 고르시면 설치도 어렵지 않고(DIY도 가능합니다), 품질도 Site-finished 이상 나오는 것을 고를수도 있습니다. 단, 비용은 조금 더 쓰실 생각을 하셔야겠지요.


hardwood.jpg

시공비는 누가 하냐에 따라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컨트랙터들 마다도 천차만별입니다. 


Description Of Work Performed Average Costs
   

Nail down wood floors

$ 2.00 S/F
Glue down wood floors $ 2.25 S/F
Floating wood floors $ 1.75 S/F
Sound control (high rises) $ 1.00 S/F
Plywood installation on concrete $ 1.50 S/F
Installing moisture barrier (trowel spread) $ 1.25 S/F
Shoe molding or quarter round installation $ 1.25 L/F
Baseboard installation $ 2.00 L/F
Shoe or base remove and re-install $ 2.50 L/F
Install common borders¹  $ 3.00 L/F
Install medallion Varies
Install hardwood on stairs(3' width) $ 100.00 each step
Refinish wood floors $ 2.25 S/F
Refinish parquet floors

$ 2.25 S/F

Screen and coat (buff and top coat)

$ 1.25 S/F

Stain wood floors²

$ 3.50 S/F

Refinish steps(3' width)

$ 40.00 each step

Remove carpet (includes tack strip & pad)

.25 SF

Floor preparation

$ 60.00 hour

Remove and reinstall toilet

$ 40.00 each

Appliance movement³

$ 30.00 each

Furniture movement

Varies



위 비용은 예시일 뿐입니다. 


전체 비용은, 저희 바이어분들이 실제 공사할때는 저희가 관리를 해서 많이 절약해서 하기는 하는데, 일반 집 주인분들이 할때는 누가 공사하느냐에 따라서만도 비용이 100 ~ 200%의 차이가 생깁니다. 그 밖에 세세하게 생각해줘야 할것들도 있는데, 컨트랙터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총 비용도 중요하지만 어떤 재질이냐도 중요합니다. 한번 잘못하면 두고두고 후회할수도 있습니다. 큰 투자이므로, 비용 vs 품질 vs 디자인, 세가지 요소 모두 고려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자가 발생했을때 어떻게 처리해주는지도 확인해두세요. 보증서를 문서로 받아두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아래 사진은 위 사진의 마루를 샌딩하고 다시 색을 입혀 완성시킨 모습입니다. Site finish 하드우드는  샌딩하고 칠만 새로하면 새 마루와 똑 같이 되어 좋습니다.


hardwood sample.jpg


Disclaimer:

 

본 글은 최대한 정확하게 작성된 것입니다만, 정확성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은 각 분야 전문가에게 상담 바랍니다.  이 글의 복제 및 전제는 하지 말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