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Trash)는 그 지역에 배정된 회사가 매주 지정된 요일에 나와서 쓰레기를 수거해간다. 그 회사에 직접 신청하고 요금도 그 회사로 직접 내면 된다. 보통 1~3곳의 회사가 한 지역을 담당한다. 이 사실을 모르는 집 주인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 카운티에서는 쓰레기 수거를 의무화 하고 비용을 택스 고지서에 묶어 청구하고 있다. 한장의 고지서에 포함되어 나오기 때문에 쓰레기 수거비를 빼고 세금만 낼수는 없다. 즉, 세금이 인상된 대신에 쓰레기 수거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속 편할 것이다.예를들면, Gwinnett 카운티나 Henry 카운티가 그런다. Gwinnett County중에도 City Boundary에 들어가는 지역은 해당되지 않는다. Gwinnett County는 다른 카운티와는 다르게 City Boundary에 들어가지 않는 지역이 훨씬 넓다. 

 

빈 집, 렌트, 주인이 직접 거주, 쓰레기를 본인 회사의 집하장에 버리고 있었든 상관없이 무조건 균등한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쓰레기 수거에 참여하지 않던 사람들도 의무적으로 이용하게 되었다. 이용 여부는 본인 자유지만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요금은 내야한다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다.

 

이 제도를 시행하는 카운티에서는 약간의 변동이 생겼다. 집을 렌트할 경우, 테넌트가 본인 이름으로 쓰레기 수거를 신청하고 비용도 납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제는 집 세금에 묶여서 1년치를 납부하도록 되었기 때문에, 집 주인이 부담할 수 밖에 없다. 이사를 오더라도 쓰레기 수거신청을 할 필요가 없다. 비용은 세금과 함께 고지될 것이고, 누구나 이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별도로 신청할 필요없이 그냥 이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새로 이사간 집에 쓰레기통이 없다면 가져다 달라고 하면 된다.

 

도대체 왜 이런 이상한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을까?

 

표면상 이유로는 비용절감이다. 한 지역에 하나의 회사만 배정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것인데, 다른 카운티와 비교해보면(예를들면 Fulton, Cobb, DeKalb) 비용상 차이가 없거나 부가서비스 까지 고려하면 오히려 더 비싸기 때문에 타당한 이유는 아니다.

 

필자가 카운티에 문의한 바로는, 다른 시티나 카운티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을 제외하고 실질적 비용으로만 따지면 Gwinnett County의 수거비용이 더 저렴하다는 답변이 왔다. 물론 보조금까지 포함해 비교하면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는 Gwinnett County의 쓰레기 수거비가 오히려 더 비싼 편에 속한다.

 

다른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청결'을 들수 있다. Gwinnett County를 예로들면, 이 제도를 시행하기 전에는 쓰레기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가구가 2만 가구였다고 한다. 대부분은 다른 처리시설을 이용하고 있었겠지만, 카운티에서 강제적으로 수거하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청결도가 떨어졌을 것이다. 쓰레기 불법투기 문제도 한가지 이유였다고 한다.

 

이 제도의 단점은 세금처럼 의무화하다보면 향후 쓰레기 처리 요금이 인상되더라도 거부할 권한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한 지역에 하나의 업체만 배정되기 때문에 서비스가 나빠도 선택의 여지도 없다. 빈집이나 거주가 불가능한 집에까지 요금이 부과되는 것도 문제다. 

 

trash.gif




참고자료) 재활용 쓰레기


다음과 같이 생긴 것들은 재활용으로 버릴수 있다.  (Reference: Gwinnett County)


Aluminum.JPG  알루미늄 재질

Cardboard.JPG  카드보드, 피자 박스 (납작하게 접어서 버림)

Glass.JPG  유리병

Junk Mail.JPG  광고메일, 카드, 편지봉투

Kraft Paper.JPG  재활용 쇼핑봉투

Magazines.JPG  잡지, 카달로그

Mixed Paper.JPG  달력, 프린터 용지

Newspapers.JPG  신문, 전단지

Other Paper.JPG  전화번호부, 책

Paperboard.JPG  종이상자, 시리얼 상자, 티슈 상자

Plastics.JPG  플라스틱 물통, 플라스틱 음료수 통, 가정용 세제통

Steel.JPG  음식을 담았던 깡통, 스프레이 캔, 깨끗한 뚜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