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 많은 집들을 봐왔지만 디시와셔가 제대로 설치된 집을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로컬 빌딩 코드에 어긋나지는 않을지는 모르지만 현재 받아들여지는 기준에는 맞지 않습니다.  

 

diswasher.jpg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수 배관 부분에 문제가 많습니다. 전원의 경우, 디시와셔 전용의 배선과 전원 차단기를 설치해줘야 하지만, 아니라도 현실적으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하수 배관은 다릅니다. 디시와셔의 하수 배관을 디스포져 상단의 작은 튜브에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포져에는 아예 디시와셔 배관을 연결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냥 꼽기만 하면 됩니다. 너무 간단하지요?

 

문제는 음식 찌꺼기 때문에 디스포져가 막혀서 물이 안내려 갈 경우입니다. 물이 안내려 갈때, 옆구리에 연결된 디시와셔 배관으로 물이 역류해 들어가는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디시와셔에 역류 방지장치가 되어 있어도 찌꺼기 등으로 닫히지 않는 경우도 생길수도 있습니다. 결해야 할 디시와셔 내부로 하수 물이 들어간다고 생각해보세요. 냄새 나고 지저분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비위생적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을까요?

 

임시 처치 방법은, 디시와셔에서 나온 배관이 디스포져로 연결되기 전에, 싱크대보다 높은 부분을 경유하도록 호스 중간을 위로 높여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관 중간 부분이 높이 들려있기 때문에, 싱크대가 막히더라도 물이 디시와셔로 역류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제대로 설치하려면 디시와셔 배관과 싱크 배관 사이에 에어갭(Airgap)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로컬 하드웨어 스토어에 가면 이렇게 생긴 제품이 있을 것입니다.  (높이가 6cm(2.4inch)입니다).

 

 

airgap.jpg

 

 

카운터탑 위에 구멍을 뚫고 수도꼭지 설치하듯이 설치해주면 됩니다. 카운터탑 아래쪽에서 디시와셔에서 나온 배관을 연결해주고, 에어갭에서 나온 배관을 다시 하수관에 연결해줍니다. 카운터 탑에 구멍만 뚫는 다면요^^.

 

하수관 물이 역류할때는 디시와셔로 물이 들어가는 대신에 저 틈으로 나오게 되는데, 카운터 탑보다 높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싱크대가 넘치지 않는한 물이 나오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