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사거나 팔려고 하다보면 Driveway 가 깨지거나 금이 간 경우를 발견하게 됩니다. 얼마나 소요될까요?  얼마나 깍아서 사야 될까요?  계산을 해보시죠.

driveway-removal.jpg

driveway-gahomefind.jpg
(드라이브웨이 콘크리트 작업현장)

흔히 사용하는 강도의 콘크리트로 다시 한다고 가정하면 4" 두께로 할 경우 재료비로 $2.5/sqft 정도 들어갑니다. 여기에 인건비가 더해지는데, 누가 하냐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3군데 정도 견적을 받아서 비싸지 않으면서도 평이 좋은 곳으로 선정하시면 될 것입니다.

예를들면 작은 집이라면 $2,000 정도 들어갈 것이고, 집이 크고 드라이브웨이가 멋있게 되어 있다면 $20,000 정도까지도 들어갑니다. 무늬를 씌우는 것은 2배 정도 더 들어갑니다. 


또한 겉보기에 똑 같아보이더라도 어떻게 작업하냐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집니다. 기존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토양을 다지느냐 그대로 하냐, 자갈을 추가로 까느냐, 철근을 얼마나 넣느냐, 철근을 안넣느냐, 콘크리트에 파이버글래스 분말을 섞느냐 안섞느냐, 콘크리트 강도는 얼마짜리로 할 것이냐 등등 비용 차이가 납니다. 


당장 팔아야 하는 집이라면, 당연히 위 옵션을 다 빼버리고 최소로 하겠지요. 하지만 지금 집을 구입해서 최소 10~20년 거주할 것이라면 돈이 더 들더라도 옵션을 다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다시 금이 가거나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작업후 마감 상태만 봐도 작업자의 숙련도를 짐작할수 있습니다. 매끈하게 잘 했냐, 거치냐, 높이나 경사는 잘 맞냐 등등 수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 옵션을 넣었냐 안 넣었냐는 육안으로는 알수가 없습니다. 몇년 살면서 문제 생기면 알거나, 나중에 다시 교체할때나 알게되겠지요.


결론은, 드라이브웨이가 생각했던 것보다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금가고 깨진 드라이브웨이를 그대로 놔두는 집주인 분들이 많지요. 당장 문제 없는데 큰 돈을 주머니에서 꺼내기 쉽지 않습니다. 


driveway2-gahomefind.jpg



Disclaimer:

본 글은 최대한 정확하게 작성된 것입니다만, 정확성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